카페

다른 나라의 7가지 종류의 커피 원두와 그 특징

매점언니 2022. 5. 9. 14:10
반응형

커피! 지친 순간의 생명수


향기와 맛으로 우리를 끌어당기는 음료! 커피는 1200~1300년 동안 우리 삶에 있었지만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음료 중 하나였던 것 같은 느낌이다. 그만큼 커피는 약 70개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우리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무엇을 마시고 있는지 알고 있을까? 커피콩 종류는 몇 가지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그 문제를 날카롭게 살펴보도록 합시다...

주요 종류의 커피콩


우선 커피 원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 로부스타, 리베리카, 아라비카. 이러한 콩의 하위 종류도 있다. 하지만 이것들은 주요 콩 종류들이다. 이러한 종류의 콩들은 가공되고 수확되는 동안 다른 맛을 낸다.

리베리카:리베리카는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에 비해 수확량이 적은 커피 타입이다.

로부스타:카페인이 다른 종류에 비해 2.5% 더 많이 함유된 이 커피는 맛이 꽤 강한 맛을 지니고 있다.

아라비카:카페인이 적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이 커피콩은 향이 좋고 맛있다.세계 커피의 80%는 이런 종류의 콩에서 생산된다.

우리는 지금까지 세 가지 주요 원두를 다루었다.이제는 각국에 따라 이런 커피 원두의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왜냐하면 온도나 높이 등 수십 가지 요인이 커피 원두의 맛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각국의 커피콩


베트남 - 로부스타
베트남 전쟁의 영향을 받지 않은 유일한  커피였다고 말할 수 있다.베트남에서는 맛이 강한 로부스타 커피콩을 선호한다. 사실 베트남은 로부스타의 토착 지라고 할 수 있다. 베트남은 세계 최고의 커피 수출국 중 하나이다.


인도네시아 - 로부스타 & 아라비카
인도네시아는 연간 6억 6천만 kg의 커피를 생산한다.브라질과 콜롬비아에 비해 품질과 맛이 떨어지나 글로벌 커피 생산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브라질 - 아라비카
브라질은 커피 생산 1위 국가 중 하나.브라질에서는 2016년 259만 4100t의 커피가 생산됐다. 브라질에서 재배되는 커피가 이렇게 맛있어지는 이유로는 넓은 생산지역과 제품의 프리미엄 품질 등이 있다.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산도가 낮기 때문에 선호되는 경우가 많다.


인도 - 아라비카 & 로부스타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커피콩은 인도에서 많이 재배된다.이 나라의 남부 지역에서 재배되는 유명한 커피 원두는 부드러운 맛과 높은 산도로 알려져 있다.


콜롬비아 - 아라비카
연간 8억1000만 kg으로 커피 생산량의 공정한 몫을 주장하는 콜롬비아는 아라비카 커피 원두로 맛 면에서 브라질에 바로 뒤지고 있다. 콜롬비아의 맛있는 커피 종류로는 엑스트라와 슈프리모가 있다.


에티오피아 - 아라비카
에티오피아의 커피 문화는 서기 8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역사적 발견조차 커피의 본고장이 에티오피아임을 보여준다. 소문에 따르면, 고대에는 커피콩을 먹는 염소가 더비들에게 관찰되곤 했다고 한다. 그리고 더비들은 염소들이 먹은 과일의 즙을 끓여서 마셨다. 연간 3억 8400만 kg의 커피를 생산하는 에티오피아는 맛있는 커피를 생산하는 커피나무를 귀하게 여겨왔다.


우간다 - 아라비카 & 로부스타
우간다 커피는 향과 와인 같은 산성이 아프리카 커피와 닮았다.그러나 케냐나 에티오피아 커피만큼 인기가 있지는 않다. 생산되는 커피는 대부분 수출돼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우간다에서 생산되는 커피의 중요한 종류로는 부기 슈가 있다.

커피! 지친 순간의 구세주, 향기와 맛으로 우리를 끌어당기는 음료!커피는 1200~1300년 동안 우리 삶에 있었지만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음료 중 하나였던 것 같은 느낌이다. 그만큼 커피는 약 70개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우리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무엇을 마시고 있는지 알고 있을까? 커피콩 종류는 몇 가지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그 문제를 날카롭게 살펴보도록 합시다...

 

주요 종류의 커피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