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이야기

[사회복지] 사회복지 사례관리 과정과 단계별 과정

매점언니 2022. 6. 2.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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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과정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지역사회자원을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제공하는 실천 방법으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활용되는 전문적 실천방법이다.

사례관리 과정은 사례관리 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으로 초기 - 사정 - 계획 - 실행 및 점검 - 평가 및 종결의 5단계로 구분한다.


각 단계별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례관리 초기단계

직접 요청, 추천, 아웃리치를 통해 대상자 발굴 -> 초기 면접을 통해 관계 형성 -> 적격성 심사 -> 계약을 통해 상호 간 역할 확인하고 협상
※ 지금 어떤 것이 시급하고 어디까지 서비스가 가능한지 욕구를 명확화.

필요양식 : 사례관리 초기 면접지,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서

사례관리 사정단계

적격성이 확인된 CT와 그 가족구성원들의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 상황, 강점, 자원 등을 구조화된 사정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 -> 종합적으로 분석

※ 비언어적 표현, 인간행동이해,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대화를 통해 속마음을 이끌어내야 하며 CT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 가계도·생태체계도 활용

필요양식 : 욕구 영역별 위기도 양식, 사례관리 사정표

사례관리 서비스 계획 단계

욕구의 우선순위 확인 -> 목표(장단기목표)수립 -> 실천서비스 계획
장기 목표개월∼12개월 이상, 단기목표 : 3개월∼6개월 이내

※ 사례관리 과정 중 지속적, 반복적 수행. 필요시 재사정. 각 과정이 일관성 있는 논리적 연결이 가능한 것으로 실현 가능한 서비스와 범위 내에서 정하고 반드시 문서화한다.

필요양식 : 사례관리 서비스 계획표

사례관리 서비스 실행 및 점검 단계

CT에게 필요한 직접 서비스(상담,(상담, 교육, 훈련)·간접 서비스(연계, 옹호, 조정)를 제공 ->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의 적절성, 목표 달성에 장애요인 발견, 새로운 욕구 발견, 재사정 필요성 제기.

※ CT, 서비스에 대한 점검을 질적, 양적 방법으로 한다.

필요양식 : 사례관리 과정 기록지, 사례관리 점검표

사례관리 평가 및 종결 단계

과정 평가, 성과 평가 -> CT와의 합의적 판단 -> 종결 -> 사후관리 -> 필요시 재개입

※ 실천단계별 기록지를 적절히 사용. 바로 기록하는 습관. 평가는 초기단계부터 종결 시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종결은 CT와 함께 상호적 결정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필요양식 : 사례관리 서비스 평가표, 사례관리 종결 보고서, 사례관리, 사후관리 보고서


이상 살펴본 바 사례관리는 CT에게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찾아 접근하고 선택하는 능력을 갖도록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는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사례관리자의 지식과 기술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사례관리 실천의 핵심인 사례관리 과정에 대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만 한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 사례관리론(공동체),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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